BOOKS

  • 중앙아시아 인문학 기행 몽골 초원에서 흑해까지
  • 지은이 | 연호탁
  • 옮긴이 |
  • 발행일 | 2016년 09월 26일
  • 쪽   수 | 648p
  • 책   값 | 32,000 원
  • 판   형 | 160*229
  • ISBN  | 9788967353834
책소개 목차 미리보기 지은이/옮긴이
책소개

인문학적 탐구의 보물 창고인 중앙아시아,
월지의 서천西遷을 따라 초원을 달리며 숨겨진 역사의 이야기를 듣다
2년여에 걸쳐 『교수신문』에 연재,
박사학위도 미룬 채 쉴 새 없이 써내려간 깊이 있는 중앙아시아의 이모저모
“이 방대한 역사를 제대로 알고자 한다면 중앙아시아로 훌쩍 여행을 떠나라!”

 

 

책소개


가톨릭관동대에서 30여 년째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연호탁 교수가 2013년 말부터 2015년 말까지 2년간 총 55회 분량으로 매달 2~3회씩 『교수신문』에 연재했던 글을 묶어 책으로 펴냈다. 이름하여 『중앙아시아 인문학 기행: 몽골 초원에서 흑해까지』이다. 저자 연호탁은 자신의 전공인 영어학이나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 외에도 다방면에 관심이 많다. 차를 즐겨 마시다보니 차에 관심이 생겨, 벌써 20년도 더 지난 1992~1994년에는 『중앙일보』에 칼럼 <차의 고향>을 연재했고, 그 외에도 여러 언론사에 <문명의 뒤안, 오지의 사람들> <닥터 트래블> 등의 글을 연재했다. 영어학을 가르치는 교수가 웬 중앙아시아인가 의아해할지 모르나, 저자는 영어학 박사학위에 이어 올 8월에는 중앙아시아사 전공으로 두 번째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앙아시아에 대한 그의 관심은 인도에 가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에서 비롯됐다. 여행에 대한 간절한 욕망은 그가 중앙아시아의 문화와 삶, 역사와 운명에 관심을 갖게 된 첫걸음으로 작용했다. 여기에 더해 어학 전공자로서 중앙아시아의 역사 연구에 관심을 둔 지적인 배경도 한몫했다. 그 결과물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게 바로 이 책이다.
저자는 온통 미스터리로 둘러싸여 있는 광활한 중앙아시아 지역을 여행한 경험과 고대사·언어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중앙아시아의 역사·문화·언어·풍습을 탐구한 결과를 에세이 형식으로 써냈다. 이 책에 나오는 키르기스스탄에서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까지 그 어느 곳도 저자가 직접 여행하지 않은 장소는 없다. 저자 연호탁이 갖춘 가장 큰 강점은 여행을 통한 현장 경험이다. 저자는 여행을 통해 세상을 엿보고 사람살이를 엿보고자 했다. 중앙아시아와 실크로드 일대를 여행하며 그 풍경을 카메라에 담았고, 그곳의 분위기와 전통을 몸소 체험했다.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그들의 역사·문화·언어·풍습 등을 세밀히 연구, 고대사·언어학적 지식을 총동원하여 하나씩 쌓아올린 이야기를 썼다. 저자가 여행한 흔적은 책 속에 실린 사진에 그대로 담겨 있다. 그뿐만 아니라 저자는 역사 기록에 근거한 사료를 제공하고, 중간중간 내용과 관련이 있는 문학작품도 인용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친근하게 중앙아시아를 여행할 수 있도록 한다. 때로는 여행 다녀온 이야기를 들려주는 재미있는 이야기꾼으로, 또 때로는 지역의 역사를 진지하게 설명해주는 선생님으로, 독자들에게 두 가지의 읽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정리하자면 이 책은 한마디로 시간(역사)을 날줄로, 공간(인문지리)을 씨줄로 삼아, 때론 촘촘히 때론 얼기설기 엮어낸 바탕 위에 다양한 무늬를 짜넣은 ‘인문학 기행’이라 할 수 있다. 이때 공간적 중앙아시아는 몽골 초원에서 알타이 산맥, 타림 분지, 파미르 고원, 톈산 산맥을 지나 광활하게 펼쳐진 중앙아시아 초원 지대를 거쳐, 카스피 해, 캅카스 산맥과 흑해에 이르는 지역을 말한다. 시간적 중앙아시아는 기원전 8세기경 유목민 스키타이가 무변의 초원을 누비고 다니던 시절부터 파미르 고원과 톈산 산맥을 경계로 이서의 소그디아나, 대완, 강거 등의 집단과 이동의 색종, 월지, 오손, 흉노가 서로 교류하고 때론 쟁투하던 기원 전후의 시기를 거쳐, 선비, 돌궐, 거란, 몽골, 만주족이 잇따라 제국을 건설했다 스러진 근세까지의 시기를 아우른다.

이 책의 성격은 꽤나 복합적이다. 한마디로 인문서다, 기행이다, 에세이다 하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인문서이기도 하고, 기행이기도 하며, 동시에 에세이 형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아시아는 많은 한국인에게 미지의 영역이다. 우리는 지나치게 서양 문물 위주로 알고 있고, 동양이라고 해봐야 일본이나 중국 정도에 대해 알고 관심을 두고 있을 뿐, 지리적으로 멀지도 않을뿐더러 역사·문화적으로도 우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중앙아시아에 대해 너무 모른다. 중국 원나라 때의 기황후가 솔론족 출신의 고려 여인이라는 것, 요나라 군대를 이끌고 고려로 침입한 소손녕이 서희와의 담판에서 중앙아시아 카라키타이(서요)의 전신 거란족이 신라 박씨의 후손이라고 이야기한 것, 양천 이씨의 조상이 색목인인 돌궐인이라는 사실 등 중앙아시아 일대의 역사는 우리나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 민족의 기원과 갈래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중앙아시아 초원의 역사와 문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월지의 서천을 따라 중앙아시아를 여행하다
이 책은 ‘월지月氏의 서천西遷’을 따라 중앙아시아 지역을 둘러본다. 월지는 중국 간쑤 성 치롄 산맥 일대에서 활동하던 유목집단으로, 그 말의 원음이나 종족적 기원에 대해서는 전해지는 바가 거의 없다.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이 서양 중세의 시발이라면, 그 이전 인류 역사의 판도를 바꾼 대이동은 월지가 흉노에 밀려 서천하게 된 사건이었다. 그로 인해 사람들의 삶이 바뀌었고, 문명의 교류가 촉발됐다. 이들은 결코 문명의 주변인이 아니었다. 중국이 오랑캐라 불렀던 유목민들은 이곳의 주인이었다. 흔히 정주 문명과 비교해 유목 문명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4대 문명이 강을 기반으로 형성된 것과 비교해, 드넓은 초원을 무대로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유목민에게 문명이라는 단어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목민들은 스키타이를 필두로 월지, 흉노, 오손, 선비, 유연, 돌궐, 카라키타이 등 시대별로 중앙아시아 초원의 문명을 이끌었다. 그들은 자신의 것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것을 수용할 줄 알았으며, 동서양 문화 교류는 이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중앙아시아 유목민의 흥망성쇠는 유럽 역사에 변화를 가져왔고, 아시아 제국의 운명을 바꿔놓았을 만큼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역사적 아이러니와 허구 그리고 숨겨진 이야기를 종족과 문명 간 전쟁에 따른 이동·접촉·혼합의 스토리 속에서 폭넓게 풀어낼 것이다.

흉노에 쫓긴 월지는 여러 부족으로 나뉘었다. 어떤 이들은 타림 분지를 지나 험준한 파미르를 넘었고, 톈산 북쪽의 이리 초원과 이식쿨 호수를 거쳐 페르가나 분지의 대완을 지나 강거 땅을 차지하기도 했다. 그들 중 일부는 하중 지방인 ‘소그드인의 땅’ 소그디아나로 새롭게 이주했고 오늘날의 사마르칸트(강국康國)를 중심으로 한 오아시스 지역에 정착했다. 중국 사서는 그곳의 왕가를 ‘소무구성昭武九姓’이라 칭하는데, 강국을 포함하여 안安, 조曹, 석石, 미米, 하何, 화심火尋, 무지戊地, 사史의 아홉 나라를 속칭 소무구성이라 부른다. 소무구성은 과거 치롄 산맥 북쪽의 소무성을 근거지로 하던 아홉 개 월지 부족이 함께 서천하면서 연합 세력을 형성해 만들어진 명칭으로 보인다.
또 다른 구성원이던 쿠시 부족은 톈산 이남의 오아시스 도시들을 차지해 세력을 유지한다. 타클라마칸 사막 남단, 쿤룬 산맥 북쪽 기슭에 자리한 소국들의 지배 세력이 되면서 선주민이던 강족羌族과 뒤섞인다. 역사는 이들을 소월지라고 기록하고 있다. 후일 월지의 후손들은 박트리아(대하) 땅에 들어가 지방자치제의 단체자처럼 오흡후의 하나가 된다. 그중 하나가 나머지 흡후를 통합하고 북인도에 쿠샨 왕조를 수립, 불교문화를 꽃피운 쿠샨(쿠시)이다.

목차

머리말

1장 유랑의 시작, 월지의 서천
1 이족異族 출신 황후에 대한 총애가 불러온 역사의 진동
2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 치롄 산맥의 대서사시

2장 키르기스스탄의 수도 비시켁: 나린과 석성石城 타시라밧
1 중앙아시아의 알프스, 고원高原의 나라에 새겨진 민족의 흔적들
2 만년설 초원 위의 15세기 ‘대상隊商 숙소’, 비극적 인간사의 자취

3장 유목민 색종의 요람: 이식쿨 호수와 오손의 적곡성赤谷城
1 까마귀와 늑대가 돌본 종족, 그들의 역사 무대는 언제였을까
2 촐폰 아타와 고고학적 흔적이 보여주는 것 08
3 그들이 사랑을 키우고 터전을 닦았던 도시는 어디에

4장 이태백의 고향 쇄엽성 악베심, 그리고 오시
1 시선詩仙이 천하의 양귀비를 짝사랑했던 이유를 이제 알겠네
2 폭염 속 멜론으로 갈증 달래며 도착한 쇄엽성… 오, 역사의 황량함이여!
3 페르가나 분지의 오아시스 도시, 오시

5장 동서 문명 교류의 시발, 탈라스 전투
1 아랍군과 벌인 고선지 최후의 결전
2 ‘트란스옥시아나’의 패권을 차지한 이슬람 세력이 남긴 흔적들
3 키르기스인의 민족 서사시, 마나스

6장 파미르 고원에 세운 옥의 도시, 카시가르
1 뿌연 모래바람이 일으키는 낯선 풍경, 그 속에 어떤 친숙함이 있었다
2 건륭제의 후비로 팔려간 ‘위구르 여인’ 향비

7장 불교 왕국 쿠처
1 서역과 중원 문화의 융합지, 전진왕 부견이 쿠처를 친 까닭은 무엇일까
2 세 번씩이나 결혼해야 했던 한漢의 공주, 그녀는 과연 행복했을까
3 탁발 여인의 운명과 수바시 사원의 흥망: 잃어버린 과거, 그 영욕의 흔적
4 현란하기는 했으되 깊이가 없다… 쿠처의 퇴색한 전통문화 앞에서

8장 카라샤르의 비밀: ‘언기焉耆’의 말뿌리를 찾아서
1 경운기 타고 찾아간 ‘사십리성’ 유허
2 역사의 저편으로 사라진 진실에 다가설 수 있는 몇 가지 방법

9장 축복의 땅 투루판을 찾아서
1 투루판의 호상들 ① 불한당들이 만든 사막의 역사, ‘소그드 상인들’의 금권金權
2 투루판의 호상들 ② 풍력발전기 펄럭거리는 고도古都, 새벽까지 이어진 사막의 뜨거운 밤
3 포도, 카레즈, 베제클리크 천불동: 사막 속에 황허 강이 있었다
4 국수의 탄생지: 2500년 전 국수 맛을 추구한 욕망의 흔적

10장 반갑고야 파미르, 서쪽으로 간 월지의 행방
1 열사의 땅을 벗어나 ‘~스탄’ 지역으로, 세계의 지붕 파미르를 넘어서
2 서천이 만든 여인들의 운명, 목숨을 건 생존 방식
3 파미르, 새로운 주인 월지를 만나다

11장 문명의 교차로, 사마르칸트
1 중앙아시아 교역의 중심에서 천하를 호령하다
2 이슬람 세계에서 만난 번쩍이는 금이빨… 타지크족은 누구일까

12장 고도古都 부하라: 중앙아시아의 이슬람화와 르네상스
1 부하라에서 만난 두 명의 역사 인물 ‘록산’
2 나그네여, 빛나는 이스마일의 영묘에서 무엇을 찾고 있는가
3 위대한 스승으로 불린 ‘아비센나’를 생각하다

13장 중앙아시아의 중심 도시, 돌의 나라 타시켄트
1 지상의 바람에는 우즈벡의 땀 냄새, 지하에는 이채롭게 장식된 메트로 역
2 샤이바니와 바부르의 용쟁호투, 카불로 돌아가 북인도로 눈을 돌리다

14장 중앙아시아 초원에서
1 러시아의 탄생, 중앙아시아 및 시베리아로의 진출
2 초원의 전사 코사크족과 카자흐족
3 중앙아시아의 거인 카자흐스탄, 광활한 카자흐 초원의 분열
4 이 땅의 선주민 색종은 어디에: 고대 유목 종족 사카와 키르기스스탄에 세워진 ‘발발’
5 투르크멘의 탄생, 세계사적 대변혁의 주인공 토구즈 오구즈(구성 오구즈)

15장 중앙아시아 초원에서 페르시아로
1 오구즈 투르크멘-셀주크튀르크 제국: 수니파 이슬람으로 개종해 세력을 확대하다
2 인도 무굴 제국과 이란 사파비 왕조의 공생: ‘이스파한’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3 잔드 왕조 페르시아의 수도 시라즈와 시성 하페즈, 그리고 호라산의 중심 도시 메르브의 멸망
4 수메르의 ‘길가메시 서사시’와 ‘노아의 홍수’ 이야기

16장 문명의 시원 인더스 강, 간다라, 파키스탄
1 ‘인도의 옥’ 힌두쿠시 산맥과 ‘파의 고원’ 파미르 산중의 사람들
2 간다라의 중심 페샤와르, 이곳에 소월지국의 도성都城이 있었다
3 페샤와르 바자르 골목에서 만난 어떤 이야기꾼의 노래
4 까왈리와 함께하는 카라코룸 하이웨이 여행: 길기트를 거쳐 장수 마을 훈자로
5 소티베트 라다크, 대티베트 발티스탄 그리고 진짜 티베트
6 구슬족이 세운 쿠샨 제국, 동서를 연결하다

17장 동서 문명 교류의 주역, 중앙아시아 유목민
1 그레코-박트리아 왕국의 도시 아이하눔
2 유목 왕국 무굴 제국과 문명사의 걸작 ‘타지마할’
3 낙타 등에서 시작된 문명의 전파와 교류: 유럽, 차와 도자기에 열광하다
4 셀주크와 오스만튀르크의 서진: 마침내 콘스탄티노플을 장악하다

결론 | 저자 후기 | 참고문헌 | 찾아보기

미리보기

인도에는 바울baul이라는 유랑 집단이 있다. 바울은 뱅골어로 ‘바람’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vayu(‘air’ or ‘wind’)에 그 기원을 둔다. 바울은 노래하는 음유 집단이다. 노래가 좋아 노래에 미친 사람들이다. 바울은 그렇게 음악에 신들린(산스크리트어 vatula)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래서 그들의 음악에는 신명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애잔하다. 황야ㅢ 바람 소리 같은 쓸쓸함이 배어 있다. _「유랑의 시작, 월지의 서천」

지은이/옮긴이

지은이

연호탁

충청도에서 태어났다. 한국외대에서 영어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명지대에서 중앙아시아사 전공으로 두 번째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무슨 인연인지 1985년부터 현재까지 관동대(현 가톨릭관동대)에서 30여 년간 영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틈틈이 세상 곳곳을 여행하고 있다. 차를 즐겨 마시다보니 차에 관심이 생겼고, 그 결과 1992~1994년에는 『중앙일보』에 매주 ‘차의 고향’이라는 칼럼을 연재했다. 『동아일보』 『중앙일보』 『문화일보』 등에 칼럼 ‘문명의 뒤안, 오지 사람들’을 연재했고, ‘닥터 트래블’ ‘개구開口 영어’ 등 여행 영어 칼럼도 썼다. 이를 묶어 『문명의 뒤안 오지의 사람들』 『차의 고향을 찾아서』 『궁즉통 영어회화』 등 여러 권의 책을 펴냈다.